홈

[에너지 지식백과] 전력편 ① 에너지밸런스(energy balance)

[에너지 지식백과] 전력편 ① 에너지밸런스(energy balance)

 

에너지밸런스

[energy balance]

 

 

[한줄 정리] 한 국가에서 1년 간 공급, 소비되는 모든 에너지 상품을 하나의 표로 나타낸 것

 

 에너지를 만드는 연료의 특징 중 하나는 그 에너지양을 보존하면서, 전기, 열 등 다른 형태로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에너지밸런스’는 이러한 에너지의 전환 경로에서부터 에너지 상품의 투입 및 산출, 공급 및 소비처까지 모두 한 눈에 알아보게 하는 일종의 행렬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에너지밸런스를 보면 한 국가의 에너지 수급 동향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각국의 연료전환 효율 역시 직관적으로 드러난다. 

 

 


[그림1] 2020년 에너지밸런스 플로우(출처 : 에너지경제연구원 「2021년 자주 찾는 에너지통계」)

*  에너지경제연구원 「2021년 자주 찾는 에너지통계」 바로가기 : http://www.kesis.net/sub/sub_0003.jsp?M_MENU_ID=M_M_002&S_MENU_ID=S_M_021 

 

 

에너지밸런스가 특히 중요한 것은 온실가스 감축, 1인당 에너지 소비 등 에너지 소비와 연관된 다양한 지표들을 계산하는 출발점이라는 점이다. 때문에 각 국가별로 에너지 정책에 따라 다양한 기준으로 에너지 밸런스를 작성하고 있지만,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동일한 방식에 따라 작성된 에너지밸런스를 회원국에 제시해 정확한 국가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 국제에너지기구(IEA), World Energy Balances 바로가기 : https://www.iea.org/data-and-statistics/data-product/world-energy-balances 

 

 

국내의 경우, 각 유관기관(석탄-대한석탄협회, 전기-한국전력공사 등)이 기초 통계 자료를 제출하면,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밸런스를 작성한다.

 


[그림2] 2020년 에너지밸런스(출처 : 에너지경제연구원 「2021년 자주 찾는 에너지통계」)

* 에너지경제연구원 「2021년 자주 찾는 에너지통계」 바로가기 : http://www.kesis.net/sub/sub_0003.jsp?M_MENU_ID=M_M_002&S_MENU_ID=S_M_021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최근 다양화되고 있는 에너지공급·전환·소비 동향을 반영하기 위해 2017년부터 기존 에너지밸런스를 업그레이드 한 개정 에너지밸런스를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1990년 이후의 시계열을 구축하여 국가에너지통계종합정보시스템에 결과와 설명자료를 시범 공개한 상태이다.  

개정 에너지밸런스 구축 사업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수준의 에너지밸런스를 개발하여 현행 에너지밸런스를 대체하기 위해 진행됐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에너지 수급 현황을 보다 현실적으로 반영한 에너지통계를 생산하고, 공표하고자 한다. 

 

 개정 에너지밸런스는 크게 두 가지로 제공된다. 한 달을 집계 대상 기간으로 하여 에너지 상품의 수급 추이를 신속히 파악하는 간이밸런스, 일 년을 대상 기간으로 하여 국내 에너지 상품의 수급 흐름을 상세하게 묘사하는 확장밸런스다. 

 

* 「에너지통계연보(개정 에너지밸런스 포함)」 바로가기 : http://www.kesis.net/sub/sub_0003.jsp?M_MENU_ID=M_M_002&S_MENU_ID=S_M_012

 

 

 

 <에너지 지식백과> 전력편 

 

① 에너지밸런스

② 1차에너지와 최종에너지

③ 기저부하/첨두부하

 블랙아웃, 전력예비율, 공급/설비예비율, 수요관리

⑤ 경제급전

 

출처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 블로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