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2018년 말 글로벌 경영컨설팅 전문 기업인 맥킨지&컴퍼니(McKinsey&Company)가 국내 17개 수소산업 기업과 함께 「한국수소산업 로드맵」이라는 중장기 전망 보고서를 작성함에 따라, 이를 바탕으로 정부가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였습니다.

수소에너지

수소의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신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수소는 자연계에 풍부하게 존재하나 자연 상태에서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아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의 개질, 물의 전기분해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이렇게 생산된 수소는 연소 또는 연료전지를 거쳐 에너지로 이용되는데 주로 에너지 변환 효율이 높은 연료전지를 통해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경제 선도국가로 도약」을 비전으로, 수소차와 연료전지 기반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선도적인 수소경제 사회 실현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로드맵에 따르면 2040년에는 연간 43조 원의 부가가치와 42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연간 1천만 톤의 탄소배출량 저감 효과가 전망됩니다.

수소차 부문
활성화 전략
  • - 수소차 620만 대 이상 생산, 수소충전소 1,200개소 확충
  • - 국내 수소승용차 보급량은 2017년 기준 누적 177대, 2018년에는 신규등록 712대/누적 889대로 대폭 확대
  • - 2019년에는 신규 수소차를 4,000대 이상 보급하는 등 수소차 대중화에 속도
  • - 2025년까지 연간 10만대 정도 생산할 수 있는 상업적 양산체계 구축 및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가격인하
  • - 운수산업 부문에 수소차 보급을 확대·지원함으로써 규모의 경제 형성
  • - 충전소가 자립할 수 있도록 운영보조금 신설
에너지 부문
활성화 전략
  • - 발전용 연료전지 15GW, 가정 및 건물용 연료전지 2.1GW 보급
  • - 2019년 상반기 연료전지 전용 LNG 요금제를 신설
  • - 공공기관이나 민간 신축 건물에 연료전지 의무화 추진
  • - 2022년까지 국내 1GW 규모의 연료전지를 보급함으로써 관련 산업규모 확대
    (2022년 기준 설치비는 65%, 발전단가는 50%까지 하락 전망)
수소생산 부문
활성화 전략
  • - 천연가스 공급망과 수요처 인근에 수소생산기지를 확대 구축
  • - 수소 생산량을 2018년 13만 톤에서 2040년에는 526만 톤으로 확대
  • - 수소 단가는 kg당 3,000원선으로 하락 전망

주요국가 수소경제 정책 동향 및 시사점

  • 중국 중국
    • 2017년 기준 1,130대의 수소전기차 판매, 6개 중국 자동차사가 수소연료전지차 실증을 진행 중
      • - 수소전기차: 5,000대(2020년), 5만대(2025년), 100만대(2030년)
      • - 수소충전소 : 100기(2020년), 300기(2025년), 1,000기(2030년)
  • 일본 일본
    • 2014년 수소사회 실현 선언 이후 2020년까지 수소사회 진입 목표
      • - 수소전기차 : 2020년까지 4만대, 2025년까지 20만대, 2030년까지 80만대 보급 목표
      • - 수소충전소 : 2020년까지 160개소, 2025년까지 640개소까지 구축 계획
    • 2016년 연료전지 버스를 시장에 투입, 2030년까지 해외수입을 통한 수소 제조·운송·저장을 포함한 수소 공급망 본격 도입
    • 2020년 도쿄 올림픽 선수촌을 수소타운으로 건설해 배관, 연료전지, 충전소 등으로 수소사회 진입의 선두에 서있는 일본의 모습을 전세계에 선보일 예정
  • 미국 미국
    • 2017년 기준 26대의 수소버스가 실증 중이며 3개의 실증사업이 진행
    • 캘리포니아주에서는 2050년까지 약 27%의 친환경차 보급을 목표
      • - 2021년부터 자동차 전체 판매 대수의 8%를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전기차나 수소전기차로 채우도록 의무화
      • - 2018년까지 100개, 2023년까지 수소충전소 123개소를 구축해 최대 6만대의 수소차 보급 계획
  • EU EU
    • 유럽에는 139개소의 수소충전소가 구축되었으며, EU회원국에는 900여대의 수소차가 보급된 상태
    • 2020년까지 FCH JU(The Fuel Cells and Hydrogen Joint Undertaking)을 중심으로 수소전기버스 세계 최대규모 보급화
    • 2001년부터 350bar 수소버스 실증 시작
      (현재 High V.Lo.City, HyTransit, 3Emotion 등 3개의 프로그램 및 약 90여대의 실증 진행 중)

  • 주요국들은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시행중
  • 우리나라도 세계적 트렌드에 발맞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원활히 추진하여 선도적인 수소경제 사회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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