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는 발전 백과사전 - ESS편

한국서부발전 알아두면 쓸모있는 발전 백과 사전 ESS편

알쓸발전  ESS는 무엇인가요? ESS(Energy Storage System)는 발전소에서 생산한 잉여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시 공급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에너지저장장치 라고도 부르죠.

알쓸발전 ESS가 왜 필요한가요? 전기는 저장비용이 비싸 생산과 동시에 소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하지만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등 원하는 시기에 전기를 생산할 수 없는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하면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잉여전력을 저장해두었다가 전력소비량이많은 시기에 공급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죠.

전기를 어떻게 저장하나요? ESS는 물리적 저장과 화학적저장으로 구분됩니다. 현재까지개발된ESS 중 가볍고 에너지밀도가 높은 리튬이온배터리 방식(화학적 저장)이 가장 효율적인방법으로 꼽히는데요. 국내에서도대부분 리튬이온배터리 방식으로에너지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2036년까지총 26기가와트(GW) 규모의ESS 조성을 목표로 재생 에너지백업용 ESS 시장 구축 방안을추진하며 ESS 활용을 위해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서부발전 알아두면 쓸모있는 발전 백과 사전 ESS편


알쓸발전  ESS는 무엇인가요? ESS(Energy Storage System)는 발전소에서 생산한 잉여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시 공급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에너지저장장치 라고도 부르죠.


알쓸발전 ESS가 왜 필요한가요? 전기는 저장비용이 비싸 생산과 동시에 소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하지만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등 원하는 시기에 전기를 생산할 수 없는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하면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잉여전력을 저장해두었다가 전력소비량이많은 시기에 공급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죠.


전기를 어떻게 저장하나요? ESS는 물리적 저장과 화학적저장으로 구분됩니다. 현재까지개발된ESS 중 가볍고 에너지밀도가 높은 리튬이온배터리 방식(화학적 저장)이 가장 효율적인방법으로 꼽히는데요. 국내에서도대부분 리튬이온배터리 방식으로에너지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2036년까지총 26기가와트(GW) 규모의ESS 조성을 목표로 재생 에너지백업용 ESS 시장 구축 방안을추진하며 ESS 활용을 위해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서부발전

  • 블로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