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항공도 전기로?! 탄소중립으로 달려가는 미래 모빌리티 ②

탄소중립으로 달려가는 미래 모빌리티 ② 선박·항공도 전기로?! 

 

 

▶ ①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전기차들

 

이제 다른 운송 수단 이야기를 해볼까요? 사실 가장 빨리 화석연료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해야 하는 운송 수단은 선박과 비행기가 아닐까 싶어요. 

 

특히 선박 분야는 현재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2.5~3%를 내뿜고 있습니다. 다행히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전기선박 개발에도 많은 국가들이 뛰어들고 있는데요, 실제로 전기로 모터를 돌려서 움직이는 컨테이너선이 이미 지난해 노르웨이에서 출항에 성공했다는 발표도 있었어요. ‘야라 버클랜드호’라고 이름 지어진 이 선박은 길이가 80m밖에 되지 않는 120TEU 규모의 작은 컨테이너선인데요. 최대 속도는 13노트라고 합니다. 이 배를 움직이는 힘은 7MWh 용량을 가진 배터리군요.

 


전기 컨테이너선, 야라 버클랜드호의 시운전. 선측부의 ‘Zero Emission’ 글자가 선명하게 눈에 띕니다. © YARA

 

우리나라에서도 마스터볼트코리아가 최초로 순수 전기 추진선을 선보였어요. 이 배는 승객 72명을 태울 수 있는 유람선이에요. 46톤에 달하는 무게에도 40kW 전기모터 2대만으로 6노트 이상으로 바다 위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대단하죠? 

 

선박은 보통 한 번 건조하면 화물선 30년, 내륙용 선반은 45년 정도 사용합니다. 여객선은 그보다 더 오래 사용하고요. 그러니까 올해 내연기관 배를 하나 건조하면 앞으로 30~50년은 계속 탄소를 뿜으며 다닐 거라는 이야기죠. 전기선박 개발이 시급한 이유를 아시겠죠?

 

그럼 하늘은 어떨까요? 요즘은 항공기라는 말보다 드론이라는 말이 더 익숙할 정도죠? 전기차가 도로를 장악하게 될 날이 머지않았다고 이야기했는데 그 위로 수많은 드론이 사람을 태우고 날아다닐 날도 곧 다가올 것 같아요. 이미 지난 2021년 11월에는 독일 바이에른주 만칭에서 에어택시 ‘시티에어버스’가 시험비행을 마쳤다고 해요. 에어버스라고 하면 초대형 여객기로 아주 유명한 회사인데요. 시티에어버스는 이 회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입니다.

 


시티에어버스는 도심 항공운송수단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전기로 움직이며 

이·착륙 공간도 크게 필요하지 않아 차세대 근거리 운송수단으로 주목받습니다. © Airbus

 

시티에어버스는 4인승으로 시속 120km로 비행하면서 60마일까지 이동할 수 있어요. 100kW 전기모터 8개로 움직이는데요. 배터리 용량은 110kWh라고 하네요. 프로펠러 지름만 2.8m, 전체 길이는 8m라고 합니다. 좀 크죠? 그래서 이 회사는 1인승 순수 전기 틸트 윙 차량도 따로 개발하고 있어요. 곧 도로 위를 달리는 택시가 아닌 도심 하늘을 가로지어 나르는 에어 택시나 택배 운송용 드론을 금방 만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우리나라는 선진국 25개국 중 ‘에어택시’ 준비지수에서 7위(글로벌 컨설팅사 KPMG 발표 기준)를 기록했다고 하니 이 부분도 기대해볼 만할 것 같아요. 독일 시스템 반도체 기업 인피니언은 ‘연료 가격이 상승하고 관련 규정들이 엄격해짐에 따라서 항공기의 전기화가 장려되고 있다’라며 ‘2035년에 이르면 모든 항공기 구동 시스템의 45% 이상이 부분적으로나마 전기화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발표했어요. 하지만 기술적 관점에서 보면 모든 비행을 전기로 대체하기까지는 아직 수십 년의 세월이 걸릴 거라고 보입니다.

 

전기자동차, 전기선박, 거기다 전기 항공기까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이런 이야기는 공상과학 소설이나 영화에만 존재하는 것들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이제 몇 년 안에 내연기관 자동차부터 하나씩 사라져 간다니 격세지감이라는 말이 절로 실감 나네요. 하루빨리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모두 바뀌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깨끗한 지구를 다시 찾기 위해서 말이죠.

 

다음엔 좀 더 자세한 미래형 모빌리티 사례를 가지고 찾아뵐게요. 서로이웃 추가하시고 기다려 주세요. 

출처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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