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체험교육

[에너지 지식백과] 전력망편 ④초고압직류송전(HVDC)

[에너지 지식백과] 전력망편 ④초고압직류송전(HVDC)

초고압직류송전(HVDC)
[high voltage direct current]
 
 
[한줄 정리] 발전소에서 생산된 교류전력을 직류로 변환해 송전하고, 수요지에서 교류로 변환해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
 
 
초고압직류송전(HVDC)은 1930년대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오래된 기술로서 장거리 송전에 따른 전력소모를 줄이는 데 특화된 것이다. 보통 발전기에서 생산된 교류전기는 변압이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송전할 때 방전되는 전력량이 많다는 단점도 있다. 
 
이에 장거리 송전 시에는 전력방전이 적은 직류를 활용하고, 생산과 소비 시에는 교류를 활용해 최적의 활용법을 찾는 것이다. HDVC는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아 환경 영향이 적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해저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HVDC를 사용하면 케이블 1개만으로 송전이 가능해 설치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큰 이득이 된다. 반면 기존 AC 송전방식은 3상의 케이블이 필요하다. 
 
에너지효율 향상이 중요해지면서 HDVC 기술 활용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제주도에 1998년,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해저 HDVC 전력망이 설치된 바 있으며, 현재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제3전력망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제주도 HDVC 해저 전력망 구축도, 2개의 전력망이 구축된 상태이며, 3번째 전력망 구축작업도 진행 중
[그림 1] HDVC는 해저 전력망 구축에 효과적이다. 현재 제주도에 2개의 전력망이 구축된 상태이며,

3번째 전력망 구축작업도 진행 중이다. 출처: LS전선
 
 
또한 동해에 위치한 신한울 원전에서부터 신가평까지 이어지는 약 250Km 규모 장거리 HDVC 전력망 구축도 진행되고 있다. 한국전력은 2025년 6월까지 이를 준공해 수도권 전기 공급을 원활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동해안-신가평 HDVC 건설사업 개요(신한울 원전에서부터 신가평까지 이어지는 약 250Km 규모 장거리 HDVC 전력망을 구축)
[그림 2] 한국전력은 신한울 원전에서부터 신가평까지 이어지는 약 250Km 규모 장거리 HDVC 전력망을

구축하고자 한다. 출처: 한국전력
 
 
우리나라는 높은 HDVC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산업 전망이 밝다. 2021년 10월 한전 고창전력시험센터에 세계 최고 수준의 HVDC 케이블 시험장이 준공됐으며, LS전선은 2022년 12월 영국 뱅가드 풍력 해상발전단지에 4천억 원 규모 HVDC 케이블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출처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 블로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