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체험교육

[에너지 지식백과] 전력망편 ⑦ 과전류/과부하전류/과전압

[에너지 지식백과] 전력망편 ⑦ 과전류/과부하전류/과전압

과전류/과부하전류/과전압
[over current / overload / overvoltag]
 
 
[한줄 정리] 
과전류: 전기기기 정격전류 혹은 전선 허용전류를 초과하는 전류
과부하전류: 정격전류값을 초과하여 흐르는 전류. 과도전류, 단락전류와 구별된다. 
과전압: 선로전압이 정격전압보다 높은 현상
 
 
과전류, 과전압 등은 전기 사용에 있어 특히 유의해야 하는 것이다. 전자기기나 전선은 그 물리적 성질 등에 따라 각각 정격전류, 허용전류가 정해져 있다. 이를 초과한 과전류가 흐를 경우 온도가 상승해 전기 설비가 망가지거나, 화재의 위험이 생긴다. 이를 막기 위해 과전류가 흐를 경우 즉시 전류를 차단하는 장치가 운용되고 있다. 
 
과전류는 크게 선로가 혼촉해 발생하는 단락전류, 부하가 바뀌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정격전류보다 큰 전류가 흐르는 과부하전류, 전동기 기동 등 특정 행위에 의해 짧은 시간동안 발생했다 사라지는 과도 전류로 나뉜다.
 
불(화염) 모습
[그림] 과전류는 전기화재를 일으키는 요인이다. 출처: pixabay
 
 
과전압은 선로에 공급되는 전압이 정격전압보다 높은 현상을 일컫는다. 보통 1초 이상 유지될 경우 과전압으로 분류한다. 과전압이 생길 경우, 전자기기에 부담을 줘 그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주로 낙뢰가 주원인이며, 전력공급자의 전압설정 착오, 접촉 불량 등 여러 이유로도 과전압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서지(낙뢰 등의 이유로 짧은 시간내 심한 변화를 일으키는 전압) 방지기를 설치한다.
 
[참고자료]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과전류 보호장치의 선정 및 설치에 관한 기술지침
사이언스올: 과전류 차단 장치(fuse box / safety cut-out)
사이언스올: 과전압(overvoltage)

출처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 블로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