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재생에너지는 태양과 바람 물, 등 자연의 힘을 전기에너지로 만들어 사용하는 발전 방식이다. 탄소 배출을 하지 않으며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을 발생하지 않는다.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본격화되면서 재생에너지가 주목받고 있다. 발전단가가 점차 낮아지고 관련 투자가 증가하면서 글로벌 전력시장의 전체 발전량 중 재생에너지 비중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재생에너지 (2021년 기준) (출처 : 한국전력)
발전비중 : 7.5%
발전량 : 43.085GWh
재생에너지는 다양한 발전방식이 있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태양에너지는 열을 이용하는 태양열 에너지와 빛을 이용하는 태양광 발전이 있다. 태양열 발전은 거울을 이용해 한 점으로 태양빛을 모아서 집중된 열로 물을 끓인 후, 여기에서 발생하는 증기로 터빈을 돌려서 발전한다. 여러 개의 거울을 IT 기술로 제어해 태양빛을 모으기 때문에 넓은 부지와 햇빛이 강한 사막 지역에 많이 건설된다.
태양광발전은 빛의 입자가 특정한 물질에 닿으면 전자가 튀어나오는 ‘광전효과’를 기본원리로 한다. 전자가 튀어나오면서 N형 반도체와 P형 반도체를 결합시켜 만든 태양광 셀이 각각 다른 전하를 지니게 되는데 이 차이를 활용해 전류가 흐르게 하는 것이 태양광 발전이다. 태양광발전의 기본 단위인 태양광 셀은 크기가 작아 이를 타일처럼 배열해서 커다란 판으로 만든 것이 태양광패널, 또는 태양광모듈이다. 여러 장의 태양광패널을 직렬로 연결해서 사용하며 생산된 전기를 필요한 전압이나 주파수로 변환하는 인버터, 전체 전력시스템을 조율하는 컨트롤러로 구성된다. 태양광발전의 장점은 별도의 연료비가 필요 없고, 태양광 이외의 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환경에 해로운 오염물질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반면 날씨나 기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은 태양광발전이 해결해야 할 과제다.
풍력발전은 바람으로 돌아가는 회전날개가 직접 터빈의 역할을 한다 간단한 구조로 자연의 힘을 이용할 수 있기에 재생에너지 중 가장 먼저 산업적 규모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풍력발전기는 회전날개, 축, 발전기, 전선 외에도 발전기가 일정한 회전수로 돌아가도록 도와주는 기어 박스로 구성된다. 또 바람이 너무 강하게 불면 제동장치가 작동해 과열을 막아준다 풍력은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오염물질이나 온실가스 배출량이 현저히 적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나 소 음과 부피가 크다는 과제가 있다. 해상풍력발전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 나이다. 영국 등 세계적으로 해상풍력발전 시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해양에너지는 다양한 종류가 개발되고 있는데 바닷물 이용방식에 따라 조력에너지, 조류에너지, 파력에너지, 해수온도차 에너지로 분류할 수 있다. 조력에너지는 밀물과 썰물의 차가 큰 연안에 바닷물을 막는 댐과 수문을 설치해 수위 차이로 터빈을 회전시키는 방식이다. 연료가 불필요하고 발전량을 정확하게 예측 가능하나 바닷물의 염분에 발전설비가 노출되어 유지관리비가 많이 든다. 조류발전은 밀물과 썰물로 인한 바닷물의 흐름을 직접 이용하며 풍력과 유사한 방식으로 전기를 만든다. 비교적 안정적이나 대량의 조류가 충분한 빠르기로 흐르는 곳이 많지 않다. 파력발전은 파도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를 이용해 터빈을 돌리는 방식이다. 설치 장소나 발전기의 유형 제약이 덜해서 소규모 발전도 가능하나 출력 변동이 심한 편이며 배의 운항이나 어업에 방해가 되므로 대규모 조성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해수온도차 발전은 해수 표면의 온도와 심층의 온도 차이를 이용해 냉매를 증기로 만들어 터빈을 돌린다. 터빈을 돌리고 난 증기는 찬 바닷물로 다시 냉각, 액화하여 순환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동서발전주 이것만 알아도 에잘알 신재생에너지 백과 사전
#하이퍼루프(Hyperloop) 원통형 튜브관 안에서 강한 공기압을 활용해 이동하는 열차로 최대 1,126km/h의 속도로 달릴 수가 있어 초고속 미래 이동수단으로 각광받는 중.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환경 오염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 기술연구원은 축소형 주행시험에서 시속 1,000m이상의 속도를 기록했는데요.서울에서 부산까지 16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고 해요.
#위그선(Wing In Groud-선)
선박과 비행 기가 결합된 형태로 날개가 지면·수면에 가까워지면 양력이 증 가하는 지면효과를 이용해 저공비행을 하는 선박. 수송 기보다 월등한 연비를 보유해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기대 위그선을 보면 배보다 오히려 비행기같다는느낌이 더많이 들텐데요. 1990년대 후반, 국제해사기구에의해 선박으로 분류되었습니다.
#태양광 보트 튀라노 플래닛 솔라
태양의 힘이라는 뜻의 튀라노 플래닛 솔라(Turanor Planet S)는 스위스, 독일 정부와 전 세계 후원자들의 힘으로 만들어진 태양광 보트. 5,000평방 피트의 태양전지기 장착되어 태양광 패널이 만드는 전기 로 운행 튀라노 플래닛 솔라는 2010년 모나코항을 출발해 대서양, 태평양, 수에즈 운하 등을 거쳐 584일 만에 세계 일주에 성공했어요.
#태양광 무인기
사람이 탑승하지 않아도 조종이 가능하며 특별한 연료 없이 태양광만으로 작동하는 태양광 무인기 친환경 연료를 통해 환경 오염이 없으며 다양한 산업, 군사용으로 활용이 가능해 현재 세계 각국에서 미래 주력 사업으로 준비하고 있음 우리나라 역시 2015년 8월, 태양광 항공기 개발에 성공하며 9시간 동안 성층권을 비행하는 성과를 이뤄내었어요.
#트랩(Tram)
일반도로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 전차로 프랑스 파리, 홍콩 등지에서 대중교통으로 활용되고 있음. 전기를 사용해 움직이기 때문에 오염물질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미세먼지 저감에도 효과적 트랩의 미래라 평 받는 수소전기열차는 물 이외의 오염물질은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무공해 친환경 열차랍니다.
환경을 살리는 스마트한 교통수단, 어떤 교통수단이 가장 먼저 대중화될까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똑똑한 교통수단이 더 많이 탄생하도록 동서발전이 응원합니다!
정책
(단위 : %. 2015년 기준)
자료 : 국제에너지기구 (IEA)
민간과 공공기관이 제안한 프로젝트 가운데
5GW 규모의 프로젝트를 집중 추진
대형발전사의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비율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하여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