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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하늘에서도 친환경! SAF

KOMIPO 한국중부발전 Sustainable Aviation Fuel 하늘에서도 친환경! SAF

친환경 지속가능 항공연료 SAF 시즌이 여행을 위해 많은 분들께서 비행기를 이용하시는데요. 항공업계에서도 친환경 바람이 불어오면서 지속 가능한 항공연료(SAF)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하늘을 푸르게 만드는 친환경 지속가능 항공연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숨길 수 없는 어색함 항공 산업과 친환경 친환경이 세 계적인 화두로 떠오르면서 전기차, 수소차, LG를 비롯한 친환경 선박 등 이동 산업에서도 다양한 친환경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 산업에서는 아직도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이동 수단이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항공 기가 워낙 무 거워 전기 엔진이나 동력을 사용하기 힘들고, 사용 효율도 좋지 않기 때문이죠.

우리 제법 잘 어울려요~ 친환경이 필수인 항공 산업 자동차의 2배 비행기1이동시 탄소배출량 탄소 기차의 20배 1മമ01മ1 현실적인 제약 탓에 친환경을 실천하기어려운 항공 산업이지만, 비행기는 1km 이동 시 자동차의 2배, 기차의 20배 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친환경 전환이 절실한 분야입니다. 이에 항공 산업의 친환경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지속가능 항공연료입니다.

하늘을 더 푸르게 만드는 SAF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란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항공연료를 의미합니다. 식용유, 식물성 기름, 생활 폐기물, 폐가스, 농업 잔류물 등으로 만든 항공연료인데요. 주로 바이오매스를 비롯해 바이오 대체 원료를 사용해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에 걸쳐 탄소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국중부발전 볼수록 매력있는 SAF 장점 하나! ECO 탄소배출량이 적음! 개조 없이 활용 가능! 일반 항공유와 비교해 생산 과정부터 사용에 이르기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최대 80% 가량 적음 현장에서 쉽게 적용 가능! 별도의 인프라 설치나 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당장 현장에서 적용 가능 현재의 디젤, 가솔린, 제트연료를 혼합해 만들어지기에 지금과 동등한 품질 규격으로 별다른 개조없이 활용 가능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캠페인 SAF의 활용 사례 지속가능 항공연료는 2008년 첫 비행을 시작으로 안전성 테스트와 정밀조사를 거치며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45개 이상의 주요 항공 기업들은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SAF의 상용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한국 미국 국내 항공사에서 SAF 1%를 혼합해 운항한 사례도 있을코미! 2024년 SAF 타당성 실험을 거쳐 2025년부터 SAF 연료 생산, 제공할 계획 SAF 그랜드 챌린지를 발표하며 생산 확대를 천명, 바이오 연료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

하늘길도 친환경으로! SAF 지속가능 항공연료는 항공산업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데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하늘에서 친환경을 실천하기 위한 기술, 지속가능 항공연료의 상용화를 응원하 겠습니다.


KOMIPO 한국중부발전 Sustainable Aviation Fuel 하늘에서도 친환경! SAF

친환경 지속가능 항공연료 SAF 시즌이 여행을 위해 많은 분들께서 비행기를 이용하시는데요. 항공업계에서도 친환경 바람이 불어오면서 지속 가능한 항공연료(SAF)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하늘을 푸르게 만드는 친환경 지속가능 항공연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숨길 수 없는 어색함 항공 산업과 친환경 친환경이 세 계적인 화두로 떠오르면서 전기차, 수소차, LG를 비롯한 친환경 선박 등 이동 산업에서도 다양한 친환경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 산업에서는 아직도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이동 수단이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항공 기가 워낙 무 거워 전기 엔진이나 동력을 사용하기 힘들고, 사용 효율도 좋지 않기 때문이죠.

우리 제법 잘 어울려요~ 친환경이 필수인 항공 산업 자동차의 2배 비행기1이동시 탄소배출량 탄소 기차의 20배 1മമ01മ1 현실적인 제약 탓에 친환경을 실천하기어려운 항공 산업이지만, 비행기는 1km 이동 시 자동차의 2배, 기차의 20배 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친환경 전환이 절실한 분야입니다. 이에 항공 산업의 친환경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지속가능 항공연료입니다.

하늘을 더 푸르게 만드는 SAF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란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항공연료를 의미합니다. 식용유, 식물성 기름, 생활 폐기물, 폐가스, 농업 잔류물 등으로 만든 항공연료인데요. 주로 바이오매스를 비롯해 바이오 대체 원료를 사용해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에 걸쳐 탄소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국중부발전 볼수록 매력있는 SAF 장점 하나! ECO 탄소배출량이 적음! 개조 없이 활용 가능! 일반 항공유와 비교해 생산 과정부터 사용에 이르기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최대 80% 가량 적음 현장에서 쉽게 적용 가능! 별도의 인프라 설치나 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당장 현장에서 적용 가능 현재의 디젤, 가솔린, 제트연료를 혼합해 만들어지기에 지금과 동등한 품질 규격으로 별다른 개조없이 활용 가능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캠페인 SAF의 활용 사례 지속가능 항공연료는 2008년 첫 비행을 시작으로 안전성 테스트와 정밀조사를 거치며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45개 이상의 주요 항공 기업들은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SAF의 상용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한국 미국 국내 항공사에서 SAF 1%를 혼합해 운항한 사례도 있을코미! 2024년 SAF 타당성 실험을 거쳐 2025년부터 SAF 연료 생산, 제공할 계획 SAF 그랜드 챌린지를 발표하며 생산 확대를 천명, 바이오 연료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

하늘길도 친환경으로! SAF 지속가능 항공연료는 항공산업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데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하늘에서 친환경을 실천하기 위한 기술, 지속가능 항공연료의 상용화를 응원하 겠습니다.

출처 한국중부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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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