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중부발전 친환경 발전 주목! 리툴을 대체할 새로운 배터리 나트를 배터리
차세대 이차전지의 선두주자 나트룸 배터리 최근 리틀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높아지면서 리틀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이차전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해답으로 나트룸 배터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차세대 이차전지의 선두주자로 떠오른 나트룸 배터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인싸중에 인싸일 코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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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룸 배터리 어디에 활용되고 있을까? 이차전지 분야에서는 현재 화재에 취약한 액체 전해질을 불에 강한 전고체 배터리로 바꾸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이 과정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액체와 고체를 섞어 장점을 결합한 반고체 배터리, 나트룸 배터리입니다. 현재는 부피가 커도 되거나 고출력을 내지 않아도 되는 에너지 저장장치와 공정용 기계, 통신 기지국 등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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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실천 나트룸 배터리 지금까지나트룸 배터리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저렴한 원자재로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이차전지, 나트룸 배터리! 언젠 가는 리룸 배터리의 자리를 완전히 대체할 차세대 이차전지임을 잊지 말고 기억해주세요~! 친환경 실천 나트룸 배터리! 차세대 이차전지 잊지말코미~!
정책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