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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2050년 탄소중립으로의 도약, 일본, 해상풍력으로 답을 찾다

신재생에너지 PREVIEW  일본  한국동서발전 |주| 2050년 탄소중립으로의 도약 일본, 해상풍력으로 답을 찾다!

신재생에너지 PREVIEW  일본  한국동서발전 |주|  2020년 기준, 19.8%에 불과한일본의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년  서울 2030년  수력  풍력  7.9%  7.8%  0.9%  14-16%  11%  5%  일본은 2020년 10월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하고,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46%달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2030년 36~38%까지 확대하는6차 에너지 기본계획(2021.10)을 발표했어요.

0.9%에 불과했던 해상풍력... 2030년까지 5%로 확대 계획  특히 섬나라 특유의 풍부한 해풍을 활용해 2030년 106W, 2040년까지 30~4.5GW까지 해상풍력 보급 확대해 신재생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데요.  일본의 해상풍력 이야기, 자세히 알아볼까요?>  *자료: 일본 제6차 에너지 기본계획(2021.10]

노시로함  아키타항  일본 최초 대형 해상풍력 발전 프로젝트2023년 1월 31일 전면 운전 개시  아키타현 아키타항과 노시로항의 항만구역에 설치된총 140MW 규모 33기의 풍력발전기가 운전을 시작했어요.이번 해상풍력 발전은 정부가 주도한 대형 프로젝트로,일본 해상풍력 산업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죠.

아키타현(노시로)  미쓰비시컨소시엄(고정식, 479MW)  아키타현(유리혼조)  미쓰비시컨소시엄(고정식, 819MW)  치바현(초시)미쓰비시컨소시엄[고정식, 391MW]  나가사키현(토)  토다건설컨소시엄(부유식 17MW]  정부 주도의 해상풍력 촉진구역 지원 정책으로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지대 조성  2019년 나가사키현이 첫 촉진구역에 지정된 이후아키타현, 치바현으로 확대되었고,현재 이들 지역에 1.7GW 규모의 해상풍력이 건설되고 있어요.  *자료: 일본경제산업성(2022.9)

일본의 해상풍력 촉진구역 지원은  현재 진행 중!  2023년 하반기에 진행될 사업자 선정을 위해아키타현  니가타현 나가사키현 등 총 4개 지역에+발전 전문 기업이 참여해 해양 환경조사를 실시하고 있어요  풍력.  이처럼 정부가 적극적으로 주도해 촉진구역을 설정,해역이용법을 마련해 해상풍력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풍력발전기 1대에 약 8천~1만 개 부품이 필요. 인프라 구축과 일자리 창출 효과 기대  블레이드  해상풍력은 기술발전과 공급망 확대가 기대되는 산업이에요.  전동장치  전선  풍력 발전기의 부품은 다수의 협력업체를 통해 공급되고, 발전단지 인근에서 최종 조립되기 때문에 공급망 강화와 인프라 구축, 지역 고용창출에도 효과적이죠.  발전기  브레이크  때문에 일본 정부는 해상풍력 설비의 자국 내 조달 비율을 60%까지 끌어올리려는 계획을 수립했어요.  요드라이브  기둥  제어장치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일본의 해상풍력 확대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일까요?  세계 각국의 신재생에너지를 살펴보는 신재생에너지 PREVIEW  다음은 어떤 신재생에너지 사례로 떠나볼까요?궁금한 지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신재생에너지 PREVIEW  일본  한국동서발전 |주| 2050년 탄소중립으로의 도약 일본, 해상풍력으로 답을 찾다!

신재생에너지 PREVIEW  일본  한국동서발전 |주|  2020년 기준, 19.8%에 불과한일본의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년  서울 2030년  수력  풍력  7.9%  7.8%  0.9%  14-16%  11%  5%  일본은 2020년 10월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하고,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46%달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2030년 36~38%까지 확대하는6차 에너지 기본계획(2021.10)을 발표했어요.

0.9%에 불과했던 해상풍력... 2030년까지 5%로 확대 계획  특히 섬나라 특유의 풍부한 해풍을 활용해 2030년 106W, 2040년까지 30~4.5GW까지 해상풍력 보급 확대해 신재생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데요.  일본의 해상풍력 이야기, 자세히 알아볼까요?>  *자료: 일본 제6차 에너지 기본계획(2021.10]

노시로함  아키타항  일본 최초 대형 해상풍력 발전 프로젝트2023년 1월 31일 전면 운전 개시  아키타현 아키타항과 노시로항의 항만구역에 설치된총 140MW 규모 33기의 풍력발전기가 운전을 시작했어요.이번 해상풍력 발전은 정부가 주도한 대형 프로젝트로,일본 해상풍력 산업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죠.

아키타현(노시로)  미쓰비시컨소시엄(고정식, 479MW)  아키타현(유리혼조)  미쓰비시컨소시엄(고정식, 819MW)  치바현(초시)미쓰비시컨소시엄[고정식, 391MW]  나가사키현(토)  토다건설컨소시엄(부유식 17MW]  정부 주도의 해상풍력 촉진구역 지원 정책으로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지대 조성  2019년 나가사키현이 첫 촉진구역에 지정된 이후아키타현, 치바현으로 확대되었고,현재 이들 지역에 1.7GW 규모의 해상풍력이 건설되고 있어요.  *자료: 일본경제산업성(2022.9)

일본의 해상풍력 촉진구역 지원은  현재 진행 중!  2023년 하반기에 진행될 사업자 선정을 위해아키타현  니가타현 나가사키현 등 총 4개 지역에+발전 전문 기업이 참여해 해양 환경조사를 실시하고 있어요  풍력.  이처럼 정부가 적극적으로 주도해 촉진구역을 설정,해역이용법을 마련해 해상풍력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풍력발전기 1대에 약 8천~1만 개 부품이 필요. 인프라 구축과 일자리 창출 효과 기대  블레이드  해상풍력은 기술발전과 공급망 확대가 기대되는 산업이에요.  전동장치  전선  풍력 발전기의 부품은 다수의 협력업체를 통해 공급되고, 발전단지 인근에서 최종 조립되기 때문에 공급망 강화와 인프라 구축, 지역 고용창출에도 효과적이죠.  발전기  브레이크  때문에 일본 정부는 해상풍력 설비의 자국 내 조달 비율을 60%까지 끌어올리려는 계획을 수립했어요.  요드라이브  기둥  제어장치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일본의 해상풍력 확대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일까요?  세계 각국의 신재생에너지를 살펴보는 신재생에너지 PREVIEW  다음은 어떤 신재생에너지 사례로 떠나볼까요?궁금한 지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출처 한국동서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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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