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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알쏭달쏭 에너지 조력발전 VS 조류발전

한국동서발전(주) 알쏭달쏭 에너지 조력발전 VS 조류발전

조류발전 파력발전 조력발전 해양온도차발전 ?  바닷물의 힘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해양에너지  해양에너지 중 이름이 비슷한 조력발전과 조류발전은  구분하기 어려워 혼동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두 에너지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알쏭달쏭 에너지가 알려드립니다.

조력발전은 수면의 높이 차이를 조력발전 VS 조류발전 조류발전은 바닷물의 속도를 이용한 에너지 생산 방식이에요.

조력발전과 조류발전  탄소 배출이 적은 청정에너지  조석현상을 활용한 에너지 생산 방식  생산 가능한  에너지의 양을  장기적으로 예측 가능  420조력발전과 조류발전은 바닷물을 활용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한다는 점 외에도 조석현상을 이용한 에너지 생산 방식이라는 공통점이 있어요.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조석현상은 정확한 예보가 가능해 생산할 수 있는 전력량 또한 장기 예측이 가능하답니다.  *조석현상: 밀물과 썰물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주기적으로 오르내리는 현상

조력발전 집중 탐구 해수면의 낙차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조지(潮池, 바닷물 저수지)를 만들어 활용하는데요. 강 하구나 만에 방조제를 쌓아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바닷물의 높낮이 차를 이용해요. 장점 - 조류발전에 비해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 - 우리나라 지형적 특성에 적합 단점 - 초기 건설비용이 높음 - 인프라 구축 시 환경 훼손

조류발전 집중 탐구 자연적인 조류의 흐름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으로, 조류의 흐름이 빠른 곳에 바닷물을 회전시키는 수차(水車)를 설치해 강한 물살의 힘을 활용하죠. 장점 -댐을 건설할 필요가 없어 친환경적  -날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음 단점 -발전 가능 지점을 선정하기 어려움 -자연적 흐름에 따라 발전량이 좌우

바닷물을 이용한 무공해 청정에너지, 조력발전과 조류발전!닮은 듯 다른 두 에너지의 차이점, 정확히 아셨나요?  비슷해 보여서 헷갈렸던 에너지 이야기! 다음 알쏭달쏭 에너지도 기대해 주세요~!  조력발전  조류발전
한국동서발전(주) 알쏭달쏭 에너지 조력발전 VS 조류발전

조류발전 파력발전 조력발전 해양온도차발전 ?  바닷물의 힘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해양에너지  해양에너지 중 이름이 비슷한 조력발전과 조류발전은  구분하기 어려워 혼동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두 에너지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알쏭달쏭 에너지가 알려드립니다.

조력발전은 수면의 높이 차이를 조력발전 VS 조류발전 조류발전은 바닷물의 속도를 이용한 에너지 생산 방식이에요.

조력발전과 조류발전  탄소 배출이 적은 청정에너지  조석현상을 활용한 에너지 생산 방식  생산 가능한  에너지의 양을  장기적으로 예측 가능  420조력발전과 조류발전은 바닷물을 활용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한다는 점 외에도 조석현상을 이용한 에너지 생산 방식이라는 공통점이 있어요.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조석현상은 정확한 예보가 가능해 생산할 수 있는 전력량 또한 장기 예측이 가능하답니다.  *조석현상: 밀물과 썰물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주기적으로 오르내리는 현상

조력발전 집중 탐구 해수면의 낙차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조지(潮池, 바닷물 저수지)를 만들어 활용하는데요. 강 하구나 만에 방조제를 쌓아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바닷물의 높낮이 차를 이용해요. 장점 - 조류발전에 비해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 - 우리나라 지형적 특성에 적합 단점 - 초기 건설비용이 높음 - 인프라 구축 시 환경 훼손

조류발전 집중 탐구 자연적인 조류의 흐름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으로, 조류의 흐름이 빠른 곳에 바닷물을 회전시키는 수차(水車)를 설치해 강한 물살의 힘을 활용하죠. 장점 -댐을 건설할 필요가 없어 친환경적  -날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음 단점 -발전 가능 지점을 선정하기 어려움 -자연적 흐름에 따라 발전량이 좌우

바닷물을 이용한 무공해 청정에너지, 조력발전과 조류발전!닮은 듯 다른 두 에너지의 차이점, 정확히 아셨나요?  비슷해 보여서 헷갈렸던 에너지 이야기! 다음 알쏭달쏭 에너지도 기대해 주세요~!  조력발전  조류발전


출처 한국동서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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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