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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잔잔한 바다가 주는 에너지 선물 - 조류발전

KOMOPO 한국중부발전 잔잔한 바다가 주는 에너지 선물

바다는 무궁무진한 에너지와  자원을 간직하고 있는 천혜의 보고입니다.  수많은 해양자원과 끊임없이 물결치며만들어 내는 에너지까지.  오늘은 다양한 해양에너지 가운데,잔잔한 바다가 만들어 내는 에너지,조류발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바다에는  조류가 있을 코미!

조류발전이란? 조류는 밀물과 썰물로 대표되는 조석 현상으로일어나는 바닷물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조석현상은 해수면의 상승과 하강이라는 1차원적 운동이지만,조류는 해저 지형과 불규칙한 해양의 영향으로복잡한 변화가 일어나는 3차원 운동입니다.  조류는 해협이나 수로에서 한 방향으로 흘렀다가다시 다른 방향으로 흐르는 왕복조류와해안선이나 넓은 만, 외해에서 지구 자전에 의한 편향력으로 인해조류의 흐름이 360° 변화하는 회전조류가 있습니다.  조류발전은 빠르게 흘러가는 바닷물의 물살을 이용해터빈을 회전, 에너지를 얻는 방식입니다.

조류발전과 조력발전은 다르다? 조류발전과 조력발전은바다에서 에너지를 얻는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에너지를 얻는 방법은 완전히 다릅니다. 조류발전 바닷물의물살과,조수간만의 차로발생하는물의 흐름을 이용 조력발전 밀물 때 해수를모았다가썰물 때 물을내보내면서낙차를 이용 파력발전 바람의 영향을 받아발생하는파도를 이용

조류발전에도 종류가 있다? 조류발전은 터빈의 회전축 형태에 따라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평축 조류발전 풍력발전을 바닷속으로그대로 옮겨놓은 방식으로별도로 설치된 회전 장치가물살에 움직이면서 에너지를 얻어요. 수직축 조류발전 회전축이 수직으로설계되어 조류가 바뀌어도지속적으로 구동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에너지, 조류발전 장점 따로 물을 가둘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날씨나 계절에 관계없이  조석 현상이 있다면 어디서나 적용이 가능합니다.  발전 가능한 전력량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단점 조류의 흐름이 빠른 지역에 설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류가 많은 우리나라는 조류발전에 최적화된 지형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9년에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유속이 빠른 것으로  유명한 울돌목에 첫 시험조류발전소가 세워져  많은 연구와 실증을 거쳐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단점보단 장점이 더 많은 조류발전!

조류발전 조석 현상이 활발한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해양에너지 조류발전! 우리의 새로운 에너지 경쟁력으로 거듭날 조류발전의 상용화를 응원하겠습니다~!


 KOMOPO 한국중부발전 잔잔한 바다가 주는 에너지 선물


바다는 무궁무진한 에너지와  자원을 간직하고 있는 천혜의 보고입니다.  수많은 해양자원과 끊임없이 물결치며만들어 내는 에너지까지.  오늘은 다양한 해양에너지 가운데,잔잔한 바다가 만들어 내는 에너지,조류발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바다에는  조류가 있을 코미!


조류발전이란? 조류는 밀물과 썰물로 대표되는 조석 현상으로일어나는 바닷물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조석현상은 해수면의 상승과 하강이라는 1차원적 운동이지만,조류는 해저 지형과 불규칙한 해양의 영향으로복잡한 변화가 일어나는 3차원 운동입니다.  조류는 해협이나 수로에서 한 방향으로 흘렀다가다시 다른 방향으로 흐르는 왕복조류와해안선이나 넓은 만, 외해에서 지구 자전에 의한 편향력으로 인해조류의 흐름이 360° 변화하는 회전조류가 있습니다.  조류발전은 빠르게 흘러가는 바닷물의 물살을 이용해터빈을 회전, 에너지를 얻는 방식입니다.


조류발전과 조력발전은 다르다? 조류발전과 조력발전은바다에서 에너지를 얻는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에너지를 얻는 방법은 완전히 다릅니다. 조류발전 바닷물의물살과,조수간만의 차로발생하는물의 흐름을 이용 조력발전 밀물 때 해수를모았다가썰물 때 물을내보내면서낙차를 이용 파력발전 바람의 영향을 받아발생하는파도를 이용


조류발전에도 종류가 있다? 조류발전은 터빈의 회전축 형태에 따라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평축 조류발전 풍력발전을 바닷속으로그대로 옮겨놓은 방식으로별도로 설치된 회전 장치가물살에 움직이면서 에너지를 얻어요. 수직축 조류발전 회전축이 수직으로설계되어 조류가 바뀌어도지속적으로 구동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에너지, 조류발전 장점 따로 물을 가둘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날씨나 계절에 관계없이  조석 현상이 있다면 어디서나 적용이 가능합니다.  발전 가능한 전력량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단점 조류의 흐름이 빠른 지역에 설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류가 많은 우리나라는 조류발전에 최적화된 지형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9년에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유속이 빠른 것으로  유명한 울돌목에 첫 시험조류발전소가 세워져  많은 연구와 실증을 거쳐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단점보단 장점이 더 많은 조류발전!


조류발전 조석 현상이 활발한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해양에너지 조류발전! 우리의 새로운 에너지 경쟁력으로 거듭날 조류발전의 상용화를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한국중부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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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