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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신재생에너지 일자리 감소

팩트체크 신재생에너지 일자리 감소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일자리가 감소한다? EWP 한국동서발전(주)

오늘의 팩트체크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일자리가 감소한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어요. 이에 따라 재생에너지 투자.부품 제조 분야에 다양한 경제적 효과도 기대되고 있는데요.

석탄산업 축소로, 일자리가 감소한다? 신재생에너지의 전환은 곧 화석연료 관련 산업의 축소를 말하죠. 이에 석탄산업과 같은 대규모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존재하는데요. 과연 팩트일까요?

팩트체크  석탄산업 축소로 기존 일자리의 감소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따른 지역 불균형 문제 에너지 전환에 필요한 기술·직업 역량의 부족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의 가치사슬·공급사슬 문제팩트체크 사실이 아니다!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때문이다?  나가사 기존 일자리가 감소하고 사회구조적 문제가 생겨날 순 있지만, 이 문제가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으로 발생한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산업구조가 바뀌면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과정 중 하나이고, 사회 문제 외에 창출되는 가치를 함께 바라봐야 하죠.

팩트체크  지난 10년간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분야 고용, 2020년 기준 약 1,200만 명태양광 발전 398만 명 바이오에너지 352만명수력 발전 218만 명 *풍력 발전 218만명 2010년부터 탄소중립이 글로벌 미션으로 부상하며  일자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건설·설치·운송과 같은 현장 작업자 각 에너지별 전문 기술 인력까지, 신재생에너지 산업 전체가 성장하며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을 이뤄냈는데요.  *출처_IRENA: Renewable Energy and Jobs(2021)

팩트체크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86만 개, 2050년까지 120만 개 고용 창출 기대  전체 노동 인구의 3~4% 규모  81~86만 개  2022년~2030년  90~120만개  2031년~2050년  우리나라의 일자리 상승 추세 역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2050년에는 전체 노동 인구의 약 4%가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에서 일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창출되는 일자리의 임금수준은 전체 산업 평균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양질의 일자리가 대규모로 생겨나는 전환점으로 평가받고 있어요.*출처_그린피스: 한국 에너지 대전환의 일자리 창출 효과 분석 2022.03

팩트체크  고용 규모에 맞는 기술인력 양성 정책과 지원 방안이 필요  신재생에너지 분야 고용이 2050년 약 2,000만 명으로 증가하지만 지구 평균기온 1.5℃ 이하 상승이 가능한 수준의 글로벌 기후변화 정책을 따를 경우 Q약 4,300만 명으로 증가한다.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국제노동기구(ILO) 보고서 中  고용시장의 확대와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성장이 순항하기 위해서는 정책과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기존 인력의 리스킬링(Reskilling)과 스킬링(Upskilling)을 통해, 기회의 시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가 경제 성장의 관건이 될 것이라 분석됩니다.

동서발전이 기술인력 양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에너지 전환을 기회의 시기로 만들겠습니다!! 동서발전의 신재생에너지,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EWP 한국동서발전(주)


 팩트체크 신재생에너지 일자리 감소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일자리가 감소한다? EWP 한국동서발전(주)


오늘의 팩트체크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일자리가 감소한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어요. 이에 따라 재생에너지 투자.부품 제조 분야에 다양한 경제적 효과도 기대되고 있는데요.


석탄산업 축소로, 일자리가 감소한다? 신재생에너지의 전환은 곧 화석연료 관련 산업의 축소를 말하죠. 이에 석탄산업과 같은 대규모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존재하는데요. 과연 팩트일까요?


팩트체크  석탄산업 축소로 기존 일자리의 감소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따른 지역 불균형 문제 에너지 전환에 필요한 기술·직업 역량의 부족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의 가치사슬·공급사슬 문제팩트체크 사실이 아니다!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때문이다?  나가사 기존 일자리가 감소하고 사회구조적 문제가 생겨날 순 있지만, 이 문제가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으로 발생한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산업구조가 바뀌면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과정 중 하나이고, 사회 문제 외에 창출되는 가치를 함께 바라봐야 하죠.


팩트체크  지난 10년간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분야 고용, 2020년 기준 약 1,200만 명태양광 발전 398만 명 바이오에너지 352만명수력 발전 218만 명 *풍력 발전 218만명 2010년부터 탄소중립이 글로벌 미션으로 부상하며  일자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건설·설치·운송과 같은 현장 작업자 각 에너지별 전문 기술 인력까지, 신재생에너지 산업 전체가 성장하며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을 이뤄냈는데요.  *출처_IRENA: Renewable Energy and Jobs(2021)


팩트체크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86만 개, 2050년까지 120만 개 고용 창출 기대  전체 노동 인구의 3~4% 규모  81~86만 개  2022년~2030년  90~120만개  2031년~2050년  우리나라의 일자리 상승 추세 역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2050년에는 전체 노동 인구의 약 4%가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에서 일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창출되는 일자리의 임금수준은 전체 산업 평균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양질의 일자리가 대규모로 생겨나는 전환점으로 평가받고 있어요.*출처_그린피스: 한국 에너지 대전환의 일자리 창출 효과 분석 2022.03


팩트체크  고용 규모에 맞는 기술인력 양성 정책과 지원 방안이 필요  신재생에너지 분야 고용이 2050년 약 2,000만 명으로 증가하지만 지구 평균기온 1.5℃ 이하 상승이 가능한 수준의 글로벌 기후변화 정책을 따를 경우 Q약 4,300만 명으로 증가한다.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국제노동기구(ILO) 보고서 中  고용시장의 확대와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성장이 순항하기 위해서는 정책과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기존 인력의 리스킬링(Reskilling)과 스킬링(Upskilling)을 통해, 기회의 시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가 경제 성장의 관건이 될 것이라 분석됩니다.


동서발전이 기술인력 양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에너지 전환을 기회의 시기로 만들겠습니다!! 동서발전의 신재생에너지,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EWP 한국동서발전(주)

출처 한국동서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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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