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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물과 빛으로 에너지를 만드는 인공 이파리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한국동서발전(주) 광합성도 아니고...물과 햇빛만 있으면 된다?! 물과 빛으로 에너지를 만드는 인공 이파리

태양의 빛을 이용하는 태양광 발전, 바람을 이용하는 풍력 발전... 모두 친환경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지만 생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에 많은 기술과 공간이 필요하다는 아쉬움이 있죠.신재생에너지의 활성화를 위해선 무엇보다 활용 가능한 공간이 중요한데요.

자연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되, 호수나 강 같은 공간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고민을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 에르빈 라이즈너 교수팀은 인공 이파리를 개발해 해결하고자 해요.

식물의 광합성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된 인공 이파리 프로젝트 인공 이파리는 물과 햇빛을 이용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는 장치예요. 햇빛을 이용해 물과 이산화탄소를 분리하고 촉매에 따라 주로 수소, 또는 일산화탄소와 수소의 혼합물(합성가스)을 생성하죠.이를 통해 생성된 합성가스는 산업 공정과 운송수단의 연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에 뜨는 것이 핵심인데...자꾸만 가라앉았던 초기 모델 연구팀은 2019년, 햇빛과 이산화탄소, 물로 합성가스를 만드는 첫 인공 이파리 모델을 개발했어요. 하지만 초기 모델은 두꺼운 유리 기판으로 만들어져 물에 잘 뚜지 못했어요. 무겁고 깨질 우려 또한 많았죠.

태양전지 소재 페로브스카이트를 활용해  물에 잘 또는 인공 이파리가 탄생! 효율이 좋지만 제조 공정이 복잡하고 생산 단가가 높은 실리콘 태양전지  생산 단가가 낮고 소재가 유연하며 얇아 다양한 표면에 부착이 용이한 페로브스카이트  연구진은 스마트폰의 소형화 기술과 구부러지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박막 금속 산화물과 페로브스카이트라는 소재를 활용해  기존 모델보다 저렴하고 물에 잘 뜰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했어요.

현재 인공 이파리는 계속된 연구와 실험을 통해 상용화를 준비 중이에요. 인공 이파리가 호수나 강, 바다에서 활동된다면 기존의 신재생에너지 설비가 구축되기 어려운 지역에서 더 많은 청정에너지를 생산할수 있겠죠. 인공 이파리가 상용화되어 신재생에너지 활성화에 큰 거름이 되길 응원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한국동서발전(주) 광합성도 아니고...물과 햇빛만 있으면 된다?! 물과 빛으로 에너지를 만드는 인공 이파리 


태양의 빛을 이용하는 태양광 발전, 바람을 이용하는 풍력 발전... 모두 친환경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지만 생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에 많은 기술과 공간이 필요하다는 아쉬움이 있죠.신재생에너지의 활성화를 위해선 무엇보다 활용 가능한 공간이 중요한데요.


자연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되, 호수나 강 같은 공간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고민을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 에르빈 라이즈너 교수팀은 인공 이파리를 개발해 해결하고자 해요.


식물의 광합성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된 인공 이파리 프로젝트 인공 이파리는 물과 햇빛을 이용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는 장치예요. 햇빛을 이용해 물과 이산화탄소를 분리하고 촉매에 따라 주로 수소, 또는 일산화탄소와 수소의 혼합물(합성가스)을 생성하죠.이를 통해 생성된 합성가스는 산업 공정과 운송수단의 연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에 뜨는 것이 핵심인데...자꾸만 가라앉았던 초기 모델 연구팀은 2019년, 햇빛과 이산화탄소, 물로 합성가스를 만드는 첫 인공 이파리 모델을 개발했어요. 하지만 초기 모델은 두꺼운 유리 기판으로 만들어져 물에 잘 뚜지 못했어요. 무겁고 깨질 우려 또한 많았죠.


태양전지 소재 페로브스카이트를 활용해  물에 잘 또는 인공 이파리가 탄생! 효율이 좋지만 제조 공정이 복잡하고 생산 단가가 높은 실리콘 태양전지  생산 단가가 낮고 소재가 유연하며 얇아 다양한 표면에 부착이 용이한 페로브스카이트  연구진은 스마트폰의 소형화 기술과 구부러지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박막 금속 산화물과 페로브스카이트라는 소재를 활용해  기존 모델보다 저렴하고 물에 잘 뜰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했어요.


현재 인공 이파리는 계속된 연구와 실험을 통해 상용화를 준비 중이에요. 인공 이파리가 호수나 강, 바다에서 활동된다면 기존의 신재생에너지 설비가 구축되기 어려운 지역에서 더 많은 청정에너지를 생산할수 있겠죠. 인공 이파리가 상용화되어 신재생에너지 활성화에 큰 거름이 되길 응원합니다.


출처 한국동서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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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