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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RE100 VS CF100

한국동서발전(주) 알쏭달쏭에너지 RE100 VS CF100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 탄소중립은 이제 글로벌 최대의 미션이 되었죠. 글로벌 기업들의 탄소중립 뉴스를 보면  RE100 과 CF100 에 대한 이야기를 심심찮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비슷한 이름에 심지어 영어 약자여서 더 헷갈리는 두 용어! 알쏭달쏭 에너지가 명확하게 알려드립니다.  RE100 ? CF100

  RE100은 100% 재생에너지로 대체를! RE100 VS CF100 CF100은 100% 무탄소 에너지로 대체를!

탄소를 대체하기 위한 노력,  RE100 과 CF100 무탄소 에너지로 대체하는 CF100  원자력, 연료전지처럼 재생에너지가 아니여도 탄소배출이 없다면 OK! 재생에너지로 대페하는  RE100 태양광, 풍력, 수력과 같은 재생에너지로만 대체해야 OK! 탄소배출 ZERO라는 공통된 목표 아래 탄소를 배출하는 에너지를 어떤 에너지로 대체하느냐에 따라 구분되는 두 용어, 이들은 모두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탄소배출이 없는 에너지로 대체하자는 자벌적 약속이라는 공통점이 있어요.

 RE100 Renewable Energy 100 집중 탐구  캠페인 주체 2014년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이 발족 동참기업 국내 31개사 포함 글로벌 104개 기업 (2023년 기준) 측정 단위 연간 인정 범위 자가발전 외 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REC)와 같은 구매 실적을 재생에너지 사용으로 인정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다국적 기업들의 자발적인 약속이자 캠페인

CF100 Carbon Free100 집중탐구 캠페인 주체 2018년 UN에너지 지속가능에너지기구가 공동발족 동참 기업 구글을 포함한 100여 개 기업 측정 단위 일간 인정 범위 순수 무탄소 전력을 직접 사용하는 것만을 인정 (구매 실적 인정X)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무탄소 에너지로 공급하는 다국적 기업들의 캠페안우로, 원자력, 연료전지 등 재생에너지는 아니지만 탄소배출도 없는 에너지까지 범위를 넓힘

 RE100과 CF100, 이렇게 기억하세요!  RE100과 CF100 모두 기업의 탄소배출을 ZERO로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지만 재생에너지만을 사용할 것인지, 원자력이나 연료전지와 같은 무탄소 에너지까지 포함할 것인지에 따라 구분되는 용어! 탄소 ZERO 알쏭달쏭한 에너지가 있다면 댓글로 작성해 주세요!


 한국동서발전(주) 알쏭달쏭에너지 RE100 VS CF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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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100 Carbon Free100 집중탐구 캠페인 주체 2018년 UN에너지 지속가능에너지기구가 공동발족 동참 기업 구글을 포함한 100여 개 기업 측정 단위 일간 인정 범위 순수 무탄소 전력을 직접 사용하는 것만을 인정 (구매 실적 인정X)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무탄소 에너지로 공급하는 다국적 기업들의 캠페안우로, 원자력, 연료전지 등 재생에너지는 아니지만 탄소배출도 없는 에너지까지 범위를 넓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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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