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알지알지 ENERGY 알아두면 쓸모있는 염도차 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
바닷물과 강물의 염도 차이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를 염도차발전이라고 하는데요! 해와 담수의 차이를 이용한 염도차발전 따소미와 함께 알아볼까요?
염도차발전이란?해수와 담수의 염분 차이에서 발생하는 삼투압 원리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얻는 발전 방법인데요! 삼투압 현상은 농도가 다른 두 액체 사이에 생기는 압력 차이를 말합니다.
염도차발전의 종류는? 1삼투압 방식의 염도차발전 강하구에 분리막을 비롯해 압력을 극대화하는 장비를 설치한 후 민물의 압력으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얻는 방식 2역전기투석발전 이온교환막을 설치해 접압을 생산하고 산화.환원 작용을 ㅌ총해 전자의 흐름을 발생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
염도차발전의 장점 염도차발전은 바다가 삼면인 우리나라의 적합한 신재생에너지인데요! 바닷물과 강물의 흐름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원 고갈의 위험이 없고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오염 물질의 배출이 없습니다. 해수와 담수가 만나는 장소라면 활용이 가능한 발전방식이기 때문에 지형적인 제약이 적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신재생에너지, 염도차 발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염도차발전으로 밝게 빝나는 대한민국 에너지의 미래를 기대하겠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정책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