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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유리창이 태양광 패널이 된다 - 클리어뷰 파워 윈도우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한국동서발전 주 유리창이 태양광 패널이 된다? 클리어뷰 파워 윈도우 Clear View Power Window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태양광 발전의 변화는 무궁무진! 산지 태양광 수상 태양광 건물일체형 태양광 ? 설마 태양광 발전하면 아직도 산비탈만을 떠올리는 건 아니겠죠? 신재생에너지의 대표주자 태양광 발전은 나날이 설치형태와 발전 방식이 변화하고 있어요. 특히 공간적 제약이 크다는 문제를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처럼 도심 속 건축물과 결합해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는데요.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이젠 건물 외벽도 아닌, 유리창이 태양광패널 역할을 한다?  최근 건물 외벽을 사용하는 건물 일체형 태양광을 넘어, 유리창을 태양광 전지 패널로 만든 클리어뷰 파워 윈도우 기술이 주목받고 있어요. 일반 유리창처럼 창밖을 투명하게 보여줌과 동시에 태양광을 흡수해 에너지를 생산한다고 하는데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가시광선은 통과! 적외선은 포착! 클리어뷰 파워 윈도우 Ultraviolet -- Infrared Visible Electricity 일반적으로 태양광 패널은 태양전지와 밀봉재, 백시트, 정션박스(전기배선을 모아놓는 박스)와 같이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투명한 유리창문으로 활용하기 어려워요. 하지만 클리어뷰 파워 윈도우는 유기염료를 통해 가시광선은 통과시키고 적외선을 포착해 에너지를 생산한다고 해요.

초고층 빌딩의 창문, 자동차, 스마트폰까지! 일반 유리처럼 창밖을 명확하게 바라볼 수 있고, 그와 동시에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어 클리어뷰 파워 윈도우는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돼요. 초고층 빌딩의 창문이나 자동차의 유리,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와 같이 일상 생활 속에서 사용과 충전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도 발전할 수 있으리라 기대받고 있죠.

낮은 효율과 높은 가격이 보급화의 걸림돌 낮은 효율 높은 가격 일반건축물에 사용되는 유리보다 약 50%에 불과한 효율 일반 태양광 패널에 비해 약 30% 비싼 가격 클리어뷰 파워 윈도우는 아직 낮은 효율과 높은 가격으로 보급화되지 못하고 있어요. 특히 건물 외벽에 수직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태양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효율이 낮다는 아쉬움이 있는데요. 하지만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며 수요와 투자는 계속 상승하고 있어 꾸준히 연구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한국동서발전 주 이야기 태양광 발전의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 됩니다! 어떤 신기술이 우리를 놀라게 할까요? 신기하고 재미있는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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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