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원이의 지식백과-친환경 에너지원 연료전지 알아보기
-
연료전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한국수력원자력입니다
우리나라는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0으로 만들겠다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가장 핵심적인 에너지원으로는 수소를 꼽았는데요
오늘 알아볼 연료전지는 에너지 효율이 높아 수소 경제를 선도할 에너지원으로 평가됩니다
그럼 한수원과 함께 연료전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
연료전지란?
연료전지(Fuel cell)는
수소, 메탄 및 메탄올 등의 연료를 산화시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기존의 전지는 전지 내에 미리 채워 놓은 화학물질에서 나오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였습니다
-
친환경적인 연료전지 발전
연료전지는 지속적으로 연료와 산소의 공급을 받아서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전기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연료전지 발전은 비연소 반응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하여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 발전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연료전지 발전의 장점
화력발전의 경우 연료를 연소하고 회전식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지만 연료전지는 연소 기계사용 없이 수소를
전기로 직접 변환하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이 적어 에너지 효율이 높고
소음과 진동이 적습니다. 또한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탄소가 배출되지 않아 매우 친환경적입니다.
-
모빌리티 분야에서 활용되는 연료전지
FCEV(수소연료전지차) : Fuel Cell Electric Vehicle
BEV(배터리 전기자동차) : Battery Electric Vehicle
가볍고 밀도가 높은 수소의 특성을 통해 주행가능거리가 길고
출력이 높다는 점에서 모빌리티 분야 내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FCEV는 BEV보다 주행 가능 거리 빠른 충전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FCEV는 현대자동차의 NEXO와 수소버스가 있습니다
-
한국수력원자력의 연료전지 발전소
최근 한국수력원자력은 포항시 블루밸리 산업단지에 위치한
포항에너지파크를 준공하였습니다
포항 에너지파크는 한수원이 운영과 정비까지 도맡을 예정으로
운영사가 직접 정비까지 맡는 국내 최초의 연료전지 발전소입니다
-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한수원의 행보
수소경제를 위한 핵심 발전방법인 연료전지 발전
한수원은 연료전지 운영 및 정비 기술을 확보해
연료전지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공급사와 함께 연료전지 기술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미래 에너지 시장의 핵심기술 연료전지
미래 에너지 시장의 핵심 기술로 손꼽히는 연료전지
한수원은 연료전지를 비롯하여
더욱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정책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