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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미래유망에너지 알록달록 수소에너지




















수원이의 지식백과

미래 유망 에너지, 알록달록 수소에너지


환경오염 없는 친환경 수소에너지

수소에너지는 환경오염 걱정이 없기 때문에 미래유망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친환경 수소에너지를 만들어주는 수소에 색깔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수소마다 색을 부여해 구분하고 그에 따른 생산 방식이 모두 다르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알록달록 수소의 색과 수소에너지를 만드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록달록 무색의 수소?

수소는우주 전제 질량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매우 풍부하며, 가장 가볍고 간단한 구조를 가진 원소입니다. 

수소에너지가 미래의 친환경 대체 에너지로 떠오르면서 에너지 생산방식에 따라 색상을 넣어 부르게 되었고,그 과정에서 친환경 정도에 따라 그레이, 블루,그린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그레이 수소

석유화학 생산 과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부생수소’나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을 고온·고압 수증기와 반응시켜 생산하는 '추출수소’로 수소에너지 중 가장 경제적입니다. 

그러나,생산과정에서 수소 1kg당 10kg의 이산화탄소가 발생되어 미래를 위한 에너지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블루 수소

그레이 수소의 대안책으로 만들어진 수소로, 그레이 수소와같이 화석연료에서 추출하지만 탄소포집기술로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인 것이 블루수소입니다.

생산단가의 경우 그레이 수소에 비해 높지만, 그린 수소에 비해 적어 현재 수소 생산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정입니다.


그린 수소

태앙광이나 풍력등 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물을 분해하는 전기분해를 통해 생산한 수소에너지입니다. 

전기분해 과정에서 수소, 산소만 발생하기 때문에 오염 물질 배출이 없어 탄소중립시대에 가장 필요한 에너지로 평가받지만, 재생에너지에서의 전기 생산 비용으로 인해 비용이 많이 듭니다.


재생에너지를 다시 수소에너지로 만드는 이유

날씨 영향을 많이 받아 발전설비 특성상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어려운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수소는 물을 원료로 하여 보관 및 운송이 간편하기 때문에 에너지 운송체 역할이 가능해 재생에너지 단점을 보완한 단소중립 사회의 핵심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그린 수소의 상용화

재생에너지에서 전기를 얻는 비용이 비싸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생에너지 값은 하락할 것이며, 그린 수소의 생산 원가 또한 하락할 것 입니다.

그린 수소의 생산 원가는 2019년 기준 1kg당 2.6~4.6달러에서 2050년에는 0.7~1.6달러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의 그린 수소 생산 확대를 위한 노력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연간500만t의 그린 수소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최근 한화 약 6,500억원을 투자 받아 국내 최초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공장을 짓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100% 국산화하는 것을 목표로 수소경제 선도국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린 수소로 이루는 친환경 에너지 시대

지금도 수소 에너지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그린 수소의 기술과 경쟁력은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궁극적인 친환경 수소인 그린 수소가 상용화 된다면, 우리의 미래는 개끗하고 더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그린 수소를 통해 진정한 친환경 에너지 시대가 하루빨리 이뤄지기를 기대해 보아요.

*출처:가스신문, 국가환경교육 통합플랫폼,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한국에너지공단

출처 한국수력원자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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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