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보소통센터에너지정보소통센터

[해외동향] 해외 에너지 정보 연구·조사 자료 모음집 발간

[해외동향] 해외 에너지 정보 연구·조사 자료 모음집 발간







‘20년 전 세계 에너지 시스템은 빠르게 변화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에너지 수요가 크게 감소하며 사상 첫 마이너스 유가를 기록했고, 

각국 정부는 경기를 부양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하고, 본격적인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올해 주목도 높은 이슈 및 해외자료를 선제 발굴하고 번역‧재가공하여, 

총 32건의 해외 에너지 정보 연구‧조사 자료를 개발했습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다양한 해외자료 수집 및 소개


세계경제포럼의 ‘2020년 에너지전환지수(ETI)’ 보고서를 번역하고, 연계사업으로 세계경제포럼-재단 화상대담을 개최했습니다. 

주요내용을 영상으로 확산하였고, 화상대담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에너지전환에 대한 시사점을 담은 보고서도 제작하였습니다. 

Bloomberg NEF와 협력하여 에너지‧자동차‧지속가능성 관련 ’20년 10대 예측 내용을 소개하고, 

국제로펌 애셔스트와의 협력을 통해「G20 기업 임원 대상 에너지전환 설문조사」의 주요내용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MoU 협력 기관(獨 부퍼탈 연구소 및 대만 ITRI/GEL)으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아 

기업의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흐름을 담은「그린 경쟁력이 글로벌 신성장 동력」, 

신기후체제 목표와 주요국의 국가별 기후변화 대응 평가를 살펴본「코로나19 경기회복과 신기후체제」등을 소개했습니다.



 

현안 관련 해외동향을 시의성 있게 소개하기 위한 자체보고서 발간


글로벌 석유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사례를 모아「재생에너지 투자 확대하는 글로벌 석유기업」이라는 이름으로 소개했고, 

코로나19와 에너지전환에 대한 다양한 해외 전문가 발언 등을 정리한「외신으로 살펴보는 코로나19와 에너지전환」을 발표했습니다.



 

에너지전환 관련 폭넓은 논의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10월 네이처 에너지에 발표된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발전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 비교 논문을 중심으로,

국내외 찬반 의견을 정리‧요약한 보고서「신속하고 효과적인 탄소 배출 감축 위해 재생에너지에 집중해야」를 제작했습니다.



 

‘21년 신기후체제를 맞이하여, 재단에서 발간한 모음집이 다양한 곳에서 활용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재단은 앞으로도 공신력 있는 해외 에너지 정보를 발굴하고,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