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재생에너지는 태양과 바람 물, 등 자연의 힘을 전기에너지로 만들어 사용하는 발전 방식이다. 탄소 배출을 하지 않으며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을 발생하지 않는다.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본격화되면서 재생에너지가 주목받고 있다. 발전단가가 점차 낮아지고 관련 투자가 증가하면서 글로벌 전력시장의 전체 발전량 중 재생에너지 비중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재생에너지 (2021년 기준) (출처 : 한국전력)
발전비중 : 7.5%
발전량 : 43.085GWh
재생에너지는 다양한 발전방식이 있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태양에너지는 열을 이용하는 태양열 에너지와 빛을 이용하는 태양광 발전이 있다. 태양열 발전은 거울을 이용해 한 점으로 태양빛을 모아서 집중된 열로 물을 끓인 후, 여기에서 발생하는 증기로 터빈을 돌려서 발전한다. 여러 개의 거울을 IT 기술로 제어해 태양빛을 모으기 때문에 넓은 부지와 햇빛이 강한 사막 지역에 많이 건설된다.
태양광발전은 빛의 입자가 특정한 물질에 닿으면 전자가 튀어나오는 ‘광전효과’를 기본원리로 한다. 전자가 튀어나오면서 N형 반도체와 P형 반도체를 결합시켜 만든 태양광 셀이 각각 다른 전하를 지니게 되는데 이 차이를 활용해 전류가 흐르게 하는 것이 태양광 발전이다. 태양광발전의 기본 단위인 태양광 셀은 크기가 작아 이를 타일처럼 배열해서 커다란 판으로 만든 것이 태양광패널, 또는 태양광모듈이다. 여러 장의 태양광패널을 직렬로 연결해서 사용하며 생산된 전기를 필요한 전압이나 주파수로 변환하는 인버터, 전체 전력시스템을 조율하는 컨트롤러로 구성된다. 태양광발전의 장점은 별도의 연료비가 필요 없고, 태양광 이외의 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환경에 해로운 오염물질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반면 날씨나 기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은 태양광발전이 해결해야 할 과제다.
풍력발전은 바람으로 돌아가는 회전날개가 직접 터빈의 역할을 한다 간단한 구조로 자연의 힘을 이용할 수 있기에 재생에너지 중 가장 먼저 산업적 규모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풍력발전기는 회전날개, 축, 발전기, 전선 외에도 발전기가 일정한 회전수로 돌아가도록 도와주는 기어 박스로 구성된다. 또 바람이 너무 강하게 불면 제동장치가 작동해 과열을 막아준다 풍력은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오염물질이나 온실가스 배출량이 현저히 적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나 소 음과 부피가 크다는 과제가 있다. 해상풍력발전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 나이다. 영국 등 세계적으로 해상풍력발전 시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해양에너지는 다양한 종류가 개발되고 있는데 바닷물 이용방식에 따라 조력에너지, 조류에너지, 파력에너지, 해수온도차 에너지로 분류할 수 있다. 조력에너지는 밀물과 썰물의 차가 큰 연안에 바닷물을 막는 댐과 수문을 설치해 수위 차이로 터빈을 회전시키는 방식이다. 연료가 불필요하고 발전량을 정확하게 예측 가능하나 바닷물의 염분에 발전설비가 노출되어 유지관리비가 많이 든다. 조류발전은 밀물과 썰물로 인한 바닷물의 흐름을 직접 이용하며 풍력과 유사한 방식으로 전기를 만든다. 비교적 안정적이나 대량의 조류가 충분한 빠르기로 흐르는 곳이 많지 않다. 파력발전은 파도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를 이용해 터빈을 돌리는 방식이다. 설치 장소나 발전기의 유형 제약이 덜해서 소규모 발전도 가능하나 출력 변동이 심한 편이며 배의 운항이나 어업에 방해가 되므로 대규모 조성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해수온도차 발전은 해수 표면의 온도와 심층의 온도 차이를 이용해 냉매를 증기로 만들어 터빈을 돌린다. 터빈을 돌리고 난 증기는 찬 바닷물로 다시 냉각, 액화하여 순환 사용이 가능하다.
‘바다 위 유전’ 해상풍력, 기업들이 주목하는 이유는?
기업들이 100% 재생에너지만으로 기업 활동을 하는 ‘RE100’에 가입하는 것이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면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건은 재생에너지가 기존의 화석 연료를 충분히 대체할 만큼 ‘대규모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느냐’죠.
이런 이유로 주목을 받는 것이 해상풍력발전입니다. 해상풍력발전은 글자 그대로 바다에 풍력 터빈을 설치해서 바람으로 전기를 생산하는데, 땅이 제한적인 육상풍력에 비해 입지가 제한되지 않아 대규모로 지을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그래서 ‘바다 위의 유전’이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국내 해상풍력발전은 순항 중
KDB미래전략연구소 산업기술리서치센터에서 발간한 <풍력 발전 현황 및 산업 동향>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누적 풍력 발전 용량은 778GW로 이중 육상풍력 비중이 95.5%(743GW), 해상풍력이 4.5%(35GW)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해상풍력의 성장 속도는 눈부셔 2021~2025년 육상풍력 신규 발전용량 증가율은 15.7%임에 비해 해상풍력의 증가율은 113.4%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럼 국내는 어떨까요? 우리나라는 해상풍력이 아직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해상풍력 기술개발과 실증사업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는 단계입니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시스템 이미지 © 한국중부발전
2021년 기준 현재 국내에 건설된 풍력단지는 총 1,705MW 규모입니다. 이 가운데 상업운전 중인 해상풍력단지는 탐라(30MW), 서남권 실증단지(60MW), 영광 일부(34.5MW) 등을 포함해 총 6개(132.5MW)로 아직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울산 앞바다에 2030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9GW)의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터빈을 해저 지반에 고정된 기초 위에 설치하는 고정식 해상풍력과 다르게 부유체에 터빈을 설치하는 방식입니다.50~60m 이상 깊은 바다에도 설치 가능해 대규모로 발전 단지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는 총 13개 구역에서 발전사업 허가 승인을 받았습니다.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후 계통연계 신청과 발전단지 설계, 개발행위 허가, 주민보상협의 같은 인·허가 과정을 거치면 최종 상업운전에 돌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GIG-TotalEnergies(귀신고래1·2·3호), 에퀴노르(반딧불), CIP(해울이1·2·3), 쉘-코헨스헥시콘(문무바람1·2·3), KWF 등의 5개 민간투자회사와 공기업인 한국석유공사, 동서발전이 사업을 진행합니다.
‘터빈 대형화’ 등 기술력 관건인 해상풍력
해상풍력은 무엇보다도 기술력이 중요합니다. 풍력발전에서 핵심인 ‘터빈 제조’는 지멘스(SIEMENS), 베스타스(vestas), 골드윈드(goldwind)를 비롯한 해외 기업 상위 5개사가 6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9년 기준 국내 풍력발전기 제작사는 두산에너빌리티(구.두산중공업), 효성, 유니슨 및 한진산업 등의 4곳이며, 이중 해상용 풍력발전기는 두산에너빌리티와 효성에서 제작합니다.
해외에서는 ‘터빈 대형화’ 같은 기술 발전으로 설비 이용률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영국과 독일 같은 선진국들이 해상풍력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이유는 그간 꾸준한 기술 개발로 인해 비용이 하락하고 사업성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는 2016년 세계 해상풍력 균등화발전비용(LCOE)이 kWh당 0.14달러로 2010년 대비 약 20% 감소, 2022년에는 최대 60%까지 감소할 것이라 예측합니다. 영국에서는 신규 원전보다 저렴한 해상풍력이 등장하였고, 독일과 네덜란드에서는 ‘보조금 제로’ 프로젝트들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 터빈 크기 변화 추이 © 포스코
투자와 기술개발로 해상풍력발전 터빈의 대형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 신규로 설치된 해상풍력 터빈의 평균 용량은 2010년 3MW에서 현재 8MW까지 증가했죠. 향후 12MW급 초대형 터빈들이 곧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너럴 일렉트릭(GE)에서는 터빈 날개의 회전 반경이 220m에 달하고 수면에서의 높이가 260인 12MW급 초대형 터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풍력 기업들도 해상풍력의 잠재력을 인지하고 관련 기술개발을 꾸준히 지속하고 있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 유일의 상업용 해상풍력 실적 보유 기업으로서 8MW급 해상풍력 터빈 시스템 개발뿐만 아니라 풍황 분석, 사업타당성 검토까지 전분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포스코는 파도를 견뎌내면서도 구조물 꼭대기에 설치된 날개와 터빈의 움직임에도 문제 없는 고강도의 철강재를 개발해내 영국의 최대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강재를 납품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CS윈드는 풍력 타워를 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글로벌 3대(GE, 베스타스, 지멘스) 터빈 기업이 고객이며 풍력타워 세계 1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은 국내 풍력발전의 가격경쟁력을 주요국과 비교해 보면, 터빈은 EU에 비해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우리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조선·해양플랜트(부유식 해상풍력에서 높은 경쟁력), ICT 등 연관 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기술 격차를 빠르게 줄여나가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정부도 2010년 11월 해상풍력 추진 로드맵을 발표하고 단지 조성에 66조 원, 조성 후 단지를 20년 동안 운영하는 데 46조 원을 각각 투입해 관련 산업을 본격 육성할 예정입니다. 특히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조선·해양부문과 시너지를 일으켜 부유식 시스템 개발에 주력할 계획인데요,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도 그 일환이죠. 해상풍력 시장을 선도하는 게임체인저로 부상할 우리 기술의 잠재력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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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단위 : %. 2015년 기준)
자료 : 국제에너지기구 (IEA)
민간과 공공기관이 제안한 프로젝트 가운데
5GW 규모의 프로젝트를 집중 추진
대형발전사의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비율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하여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