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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 지구 면적의 2/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

수소 (2021년 기준)  

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 19,404대 (출처 : 국토교통부, Marklines)
연료전지 발전설비 : 767,5MW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수소충전소 : 170기 설치 (출처 : 환경부)

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가정·건물용 발전, 수송용,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그레이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발전에대한설명

탄소 감축 시대, 신용이 된 ESG - 수소의 날 특집 1편 -

ESG와 수소 ① 탄소 감축 시대, 신용이 된 ESG
 
 
수소 원소기호 이미지
© Pixabay
 
최근 기업계의 화두 중 하나가 ESG입니다.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적 영향(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합친 말입니다. 이 ESG라는 용어는 2004년 말 유엔 글로벌 콤팩트(UN Global Compact)가 작성한 보고서인 "살피는 자가 승리한다-변화하는 세상과 자본 시장의 연계(Who Cares Wins – Connecting Financial Markets to a Changing World)"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보고서 제목이 보여주듯 ‘지속가능한 성장’에 대한 내용이었지요.
 
 
‘지속가능성’은 곧 신용
 
지속가능성은 ‘현재의 상황이 미래에도 지속되는 상태, 또는 능력’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이렇습니다. 대부분의 성인은 카드나 할부서비스를 이용하곤 하지요. 카드나 할부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이용하고, 비용은 나중에 지불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처럼 비용을 나중에 지불할 수 있는 이유는 신용이 있기 때문이지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앞으로도 이 정도 수준의 수입은 유지되니 지금 쓴 비용을 나중에 지불할 수 있다’는 믿음이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지금이 아니더라도 정해진 시점에 대가를 지불할 것이다’라는 믿음입니다. 그리고 그 근거는 소비자의 신용에 대한 평가지요. 소비자가 지금까지 꾸준히 일정한 수입을 얻었고 빚 상환이나 대금 지급을 미룬 적이 없다면 이를 근거로 앞으로도 제때 비용을 치르리라고 믿는 것입니다.
 
이처럼 신용이란 아직 실현되지 않은 미래의 상태를 지금의 상황으로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신용이 보장되려면 지금의 상태가 미래에도 지속되리라는 확신이 필요하지요. 여기에는 경제적 상태만 포함되지 않습니다. 수입이 일정하더라도 사회적인 지위나 생활 습관으로 인해, 또는 법적인 문제로 인해 지출이 곤란해지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결국 신용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소를 모두 포괄하는 ‘지속가능성’에 근거를 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금전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기업이 ‘당연하게’ 지속가능한 것처럼 여겨지곤 했습니다. 기업이 신용을 잃을 정도로 큰일은 부도와 같은 재정적 이슈일 뿐, 사업에 큰 영향을 줄만한 문제를 겪었더라도 지속적인 금융 거래에 영향이 없다면 관리해야 할 리스크일 뿐이었지요. 자연히 기업이 환경에 주는 영향이나 윤리적 활동과 같은 것은 부수적인 요소에 그쳤습니다.
 
 
ESG, 탄소 감축 시대에 신용을 평가하는 방법
 
그러나 환경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점도 달라졌습니다. 기업 활동에 있어서 ESG란 기업 활동의 비재무적인 측면이면서도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평가와 투자 결정은 더 이상 재무제표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회적, 환경적, 윤리적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이 반영된 것이 2006년 발표된 유엔책임투자원칙(UN Princr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UN PRI)입니다. UN은 앞으로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려면 ESG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를 의사결정에 반영 가능한 형태로 정리한 것입니다.
 
UN PRI의 ESG 평가요소
UN PRI의 ESG 평가요소 © 삼성SDS
 
이후 ESG 경영은 빠르게 체계화되고 확산됐습니다. 지금은 주요국 대부분이 국가 차원에서 ESG 관련 정책과 규범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기업들이 ESG 성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기업의 ESG를 분석하고 평가한 결과에 따라 투자 결정에 반영하지요. 이러한 시스템이 거대한 ‘ESG 경영 생태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내외 대표적인 기업들이 예외 없이 ‘지속가능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공을 들이는 이유도 이러한 ESG 경영 생태계 때문이지요.
 
ESG 생태계의 존재는 중요한 사실을 알려줍니다. 현재의 ESG 경영과 투자가 결코 최근의 여론이나 정치적 지향성에 따른 일시적인 활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ESG 투자 결정에 영향을 주는 ESG 등급은 세계의 변화가 기업의 손익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합니다. 앞서도 이야기했듯 기후변화든 사회적 불안정이든 기업의 활동과 잠재적인 손익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기업에게 이러한 변화는 모두 재정적인 위험에 해당하며, 이러한 위험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하지요. 바로 현재의 예측 가능한 상황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식으로요. 투자 분야에서의 지속가능성의 의미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기업과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사업 환경을 유지하는 것. 그리고 기업의 ESG 활동은 이러한 환경이 최대한 유지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출처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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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정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실현을 위해, “청정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의의 및 비전

  • 금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써,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청정수소 비중 / 자급률 목표 : (’20년) 0% / 0% → (‘30년) 75% / 34% → (’50년) 100% / 60%

주요 추진과제

  1. 1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습니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 / 단가 : (‘30년) 25만톤 / 3,500원/kg → (’50년) 300만톤 / 2,500원/kg

    •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여,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30년 75만톤, ‘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겠습니다.

      * ’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25만톤급, 보령)

    •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겠습니다.

      *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25),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27)

    •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30)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2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입니다.
    •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22~)하겠습니다.
    •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입니다.

      * 수소충전기 보급목표(기): (’22) 310 → (‘25) 450 → (’30) 660 → (‘40) 1,200 → (’50) 2,000 이상

  3. 3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더하여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27~),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 수소발전량 : (‘20) 3.5TWh → (’30) 48.2TWh → (‘50) 287.9TWh ('20년 대비 82배↑)

    •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50년 526만대)과 함께 ‘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4. 4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