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너지오디션 탄소중립-K 2편

[ 대한민국에너지오디션 탄소중립-K 2편 ]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미래의 에너지믹스를 책임질 주역들을 뽑는다! 대국민 에너지 오디션, 탄소중립-K!  각종 미션을 수행하며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 자신만의 특장점을 선보이는 본선 진출자들!   이중에서 결선 진출자 Top7를 선발합니다!

[참가자/원전] 안녕하세요, 만렙원전입니다.  [심사위원 A] 만렙원전 참가자, 반갑습니다. 이분은 본선 시작할 때만 해도 별로 기대받지 못한 참가자셨죠.  [심사위원 B] 아무래도 탄소중립 시대에 주목받는 쟁쟁한 신재생에너지들 사이에서 안전성 우려가 있는 원전, 그것도 구세대에 속한 참가자니까요.  [심사위원 C] 하지만 지난번 그룹 미션에서 보여준 반전 매력은 대단했어요. 핑크수소, 레드수소, 퍼플수소 3자매와 함께 한 퍼포먼스였죠.  [심사위원 A] 그렇습니다, 원자력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기술 개발과 상용화 가능성, 수소 융복합 생태계 구축의 비전을 보여주어 특히 의미 깊었습니다.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의 시너지 효과라! 탄소중립 시대에서 기대가 되네요.  [심사위원 B]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만렙원전 참가자가 보여준 장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안전성을 대신할 수는 없죠.                  앞으로 더 가동해도 된다지만 40년이나 된 낡은 설비는 불안해요. 그동안 국내 원전에서 발생한 사고들이 어디 한둘이었나요?                  일단 완벽한 안전관리로 국민들의 신뢰를 먼저 얻어야죠.

[참가자/원전] 물론 저희 원전들의 안전관리는 거듭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국민들의 불안감만 조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국내 원전에서 발생했다고 보도된 사고 중 대부분은 오해와 억측, 루머 또한 많았기 때문에 해명하고 싶습니다.  [심사위원 B ] 아니 지금 변명만 하는 건가요? 이런 태도라면 저는 절대로 합격드릴 수 없네요.  [참가자/원전] 국내 원전에선 국제원자력기구 IAEA 기준으로 중대사고가 발생한 적이 없습니다. 국민들이 우려할 만큼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 사고는 없었으며, 솔직히 사고라는 표현조차 과장된 침소봉대가 많습니다.                  원전 운영에서 지적받은 사안도 대부분 규정상 문제없는 것입니다. 특히 저의 안정성은 40년 운영으로 입증됐고 최신 기준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심사위원 C] 너무 단호하게 자신만만하신데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로 우리 국민들은 원전에 절대 안심할 수 없거든요.



[사회자]       아! 지금 스코어는 1대1입니다. 심사위원 C님의 결정으로 만렙원전 참가자의 결선 진출이 가려집니다. 지금 많이 긴장되시나요?  [참가자/원전] 긴장되기도 하지만, 하고 싶은 말도 있습니다. 저는 40년이 되었지만, 제 안의 설비는 더 이상 낡은 것이 아닙니다.                   운영허가기간을 연장받아 계속운전이 허락된 원전은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압력관 등 주요 설비와 부품을 모두 교체해 사실상 신형 원전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전보다 훨씬 더 안전성이 향상되고 강화되는 것이죠.  [심사위원 C] 그렇다면 노후원전이 아닌 경력 많은 중고신인이겠군요. 하하하! 파이팅해서 꼭 우승까지 가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합격 드리겠습니다!  [사회자]     예! 이로써 만렙원전 참가자도 결선 진출에 성공하셨습니다!  [참가자/원전] 감사합니다!

[ 대한민국에너지오디션 탄소중립-K 2편 ]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미래의 에너지믹스를 책임질 주역들을 뽑는다! 대국민 에너지 오디션, 탄소중립-K!

각종 미션을 수행하며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 자신만의 특장점을 선보이는 본선 진출자들! 

이중에서 결선 진출자 Top7를 선발합니다!

 

[참가자/원전] 

안녕하세요, 만렙원전입니다.

 

[심사위원 A]  

만렙원전 참가자, 반갑습니다. 이분은 본선 시작할 때만 해도 별로 기대받지 못한 참가자셨죠.

 

[심사위원 B]  

아무래도 탄소중립 시대에 주목받는 쟁쟁한 신재생에너지들 사이에서 안전성 우려가 있는 원전, 그것도 구세대에 속한 참가자니까요.

 

[심사위원 C]  

하지만 지난번 그룹 미션에서 보여준 반전 매력은 대단했어요. 핑크수소, 레드수소, 퍼플수소 3자매와 함께 한 퍼포먼스였죠.

 

[심사위원 A]  

그렇습니다, 원자력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기술 개발과 상용화 가능성, 수소 융복합 생태계 구축의 비전을 보여주어 특히 의미 깊었습니다.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의 시너지 효과라! 탄소중립 시대에서 기대가 되네요.

 

[심사위원 B]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만렙원전 참가자가 보여준 장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안전성을 대신할 수는 없죠.

앞으로 더 가동해도 된다지만 40년이나 된 낡은 설비는 불안해요. 그동안 국내 원전에서 발생한 사고들이 어디 한둘이었나요?

일단 완벽한 안전관리로 국민들의 신뢰를 먼저 얻어야죠.

 

[참가자/원전] 

물론 저희 원전들의 안전관리는 거듭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국민들의 불안감만 조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국내 원전에서 발생했다고 보도된 사고 중 대부분은 오해와 억측, 루머 또한 많았기 때문에 해명하고 싶습니다.

 

[심사위원 B ] 

아니 지금 변명만 하는 건가요? 이런 태도라면 저는 절대로 합격드릴 수 없네요.

 

[참가자/원전] 

국내 원전에선 국제원자력기구 IAEA 기준으로 중대사고가 발생한 적이 없습니다. 국민들이 우려할 만큼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 사고는 없었으며, 솔직히 사고라는 표현조차 과장된 침소봉대가 많습니다.

원전 운영에서 지적받은 사안도 대부분 규정상 문제없는 것입니다. 특히 저의 안정성은 40년 운영으로 입증됐고 최신 기준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심사위원 C] 

너무 단호하게 자신만만하신데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로 우리 국민들은 원전에 절대 안심할 수 없거든요.

 

[참가자/원전] 

그것 또한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는 가압경수형 원자로로 대형 건식 격납용기 안에 원자로가 있어서, 작고 취약한 격납용기로 된 후쿠시마 원전의 비등경수형 원자로와 구조 자체가 다릅니다.

만약 원자로의 핵연료가 녹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해도 외부로 방사능이 누출되지 않아 후쿠시마 원전과 똑같은 사고가 발생할 수 없습니다.

 

[심사위원 A ] 

일본 같은 지진이나 쓰나미가 발생해도요?

 

[참가자/원전] 

일단 일본과 같은 지진 다발지대에 위치하지 않은데다 이미 은퇴하신 고리 원전 1호기 선배님을 제외한 다른 원전들은 지진과 해일에서 안전한 높은 지대의 암반 위에 건설되었습니다. 

또한 자연재해로 인한 전력 중단과 수소폭발 등으로부터 원전을 보호하기 위한 제반 조치들을 보강하였습니다.

[심사위원 A]   

국내 원전의 재난 대비가 상당하군요. 저는 합격드리겠습니다!

[심사위원 B]   

저는 아무래도 40년 된 낡은 원전에게 우리나라 탄소중립의 미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불합격입니다!​ 

 

[사회자]       

아! 지금 스코어는 1대1입니다. 심사위원 C님의 결정으로 만렙원전 참가자의 결선 진출이 가려집니다. 지금 많이 긴장되시나요?

[참가자/원전] 

긴장되기도 하지만, 하고 싶은 말도 있습니다. 저는 40년이 되었지만, 제 안의 설비는 더 이상 낡은 것이 아닙니다.

 운영허가기간을 연장받아 계속운전이 허락된 원전은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압력관 등 주요 설비와 부품을 모두 교체해 사실상 신형 원전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전보다 훨씬 더 안전성이 향상되고 강화되는 것이죠.

 

[심사위원 C]   

그렇다면 노후원전이 아닌 경력 많은 중고신인이겠군요. 하하하! 파이팅해서 꼭 우승까지 가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합격 드리겠습니다!

 

[사회자]        

예! 이로써 만렙원전 참가자도 결선 진출에 성공하셨습니다!

 

[참가자/원전]  

감사합니다!

 

- 결선 방송에서 계속-

 

 

 

 


 

 

 

출처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 블로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트위터